2010년 1월 30일 토요일

우리말 문장 바로쓰기 노트 3장 연결어미

상황에 맞는 연결어미 선택

-고/-지만

-고

앞  뒤 말을 대등하게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지만

주된 취지가 뒷절에

인생은 짧지만 예술은 길다.

아/어, -더라도

아/어

이유, 원인, 조건으로 이어줌

돈에 눈이 멀어 친구를 모른 척 해서는 안 된다.

-더라도

양보절(양보절이란 말이 어색하다)

돈에 눈이 멀더라도 친구를 모른 척 해서는 안 된다.

-도록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목적이나 결과, 방식, 정도의 연결.

‘안 된다’와 같은 부정어와는 어색하다

- J는 한국어 실력이 부끄럽지 않도록 우공이를 그만 두면 안 된다.

> J는 한국어 실력이 부끄럽지 않도록 우공이를 계속해 나가야 한다.

-느라

앞의 내용이 뒤 내용의 목적이나 원인.

앞절과 뒷절의 주어가 일치.

핵심정보가 뒷절.

1주어

 

J는 잠을 자느라고 밥을 걸렀다.

(주어가 같다)

 

2주어

- 화장을 하느라고 한참을 기다려야 했다.

> (Y가) 화장을 오래하기 때문에 (J는) 한참을 기다려야 했다. (주어다 다름)

 

연결어미가 두 개 나올 때

연결어미가 2구절, 3구절에 영향을 미치는가?

 

1구절과 3구절의 호응이 중요하다.

1. 술을 먹었더니(1) 몸은 둔해지는데도(2) 기억은 여전히 선명하다(3). [(2) = 부사절]

2. 술을 먹었더니 몸은 둔해지는데 기억은 여전히 선명하다. [(2)와 (3)의 대응]

> 술을 먹어도 몸만 둔해질 뿐 기억은 여전히 선명하다.

(-어도 = ㄴ데도, -지만, -건만)

 

연결어미 각각이 원하는 문장의 꼴

-ㄹ지언정

1. 뒷 절의 내용을 강하게 강조.

2. 화자의 행동 의지가 강하게 담김.

3. 반어형엔 잘 쓰지 않음.

4. 주어가 동일해야 함.

1. 맛보는 것은 좋을지언정 맛은 없을 것이다

2. 짤릴지언정 아부는 못하겠다.

3. 차일지언정 고백할 수 있겠어?(x)

4. (내가) 방귀 뀔지언정 (너는) 웃지 마라(x)

-ㄹ망정

1. 앞 말 인정, 뒷말에서 대립되는 사실 언급.

2. 주어가 달라도 됨.

1. 홀아비로 늙어 죽을망정 너는 싫다.

2. (내가) 방귀 뀔망정 (너는) 웃지 마라(o)

 

-거든/-거늘

(하물며)와 결합하여 반어형에 쓰인다. 평서문이 오면 어색하다.

주말에도 사람이 없거늘 (하물며) 평일은 말할 것도 없다.

-ㄹ뿐더러(-려니와, -거니와)

(-도, -까지와)와 결합, 앞말이 긍정이면 뒷말도 긍정, 반대도 마찬가지다.

이 책은 비싼 뿐더러 내용도 별로다.

이 책은 재미도 있거니와 값도 싸다.

-ㄴ들

1. 부정형과 주로 어울림, 2. 금지형 과는 결합하지 않는다

1. 나를 속인들 하늘을 속이랴

2. 나이가 많은들 속이 깊지는 않다.

-다손

(치더라도)와 어루림, 부정형이나 반어형 수반

네가 아무리 외국어를 잘한다손 (치더라도) 번역가는 아니다.

 

연결 어미 -고/-며

-고

1. 행위가 순차적

2. 두 가지 사실을 대등하게 벌여 놓을 때나, 대립적인 사실 관계.

3. 두 용언이 동시에 뒷말을 수식할 때 (-고)만 가능.

1. J는 TV를 끄고 잤다.

2. J는 학생이고 남자다, 어른은 크고 아이는 작다.

3. 크고 작은 사건들, 크며 작은 사건들(x)

-며

행위가 동시에 일어남

J는 노래를 들으며 책을 본다.

공통

단순 사실의 나열

J는 잘 먹고 잘 잔다. 잘 먹으며 잘 잔다.

-라고

1. 말하다와 어울림.

2. 인용문 뒤에 붙는다.

3. 간접 행위문

- 그는 빨리 가라고 내 등을 떠밀었다.

> (그는 빨리 가라는 뜻으로 내 등을 떠밀었다)

-라며

1. ‘말하다’류가 올수 없다 (‘말하다’의 의미가 포함됨)

2. 간접 인용문

- 그는 빨리 가라며 내 등을 떠밀었다.

> (그는 빨리 가라고 말하며 내 등을 떠밀었다)

중첩

1. 대등절(내용의 유사성을 지님)이 셋 이상인 땐 ‘-고/-며’를 썩어 쓴다.

2. ‘-고’가 ‘-며’보다 먼저 와야 한다.

3. -며만 중첩 시키는 것도 피한다.

4. 내용이 대등적이지 않을 때 ‘-고’를 중첩시키지 마라.

4. J는 도서관에서 자리를 잡고 머리를 짜내고 예문을 만들었다(x)

> J는 도서관에서 자리를 잡 머리를 짜내면서 예문을 만들었다.(o)

 

아/어/여

1. 보조용언으로 연결하는 기능

2. 근거를 나타낼 때

3. 동사의 어간에 붙어 시간상의 선후 관계를 나타냄

1. 그녀는 무척 아름다워 보인다

2. 배가 고파 밥을 먹었다

3.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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