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2일 금요일

우리말 문장 바로 쓰기 노트 - 2장 조사

조사

 

1

이/가

행위의 주체

관심의 초점이 주어

독립적 개념

상황묘사(객관적 사실)

J가 도서관에 간다.

J가 밥을 먹는다.

J가 글을 쓴다.

은/는

설명의 대상

관심의 초점이 술어

대조되는 개념

특징을 설명(주관성 개입)

J는 도서관에 간다.

J는 밥을 먹는다.

J는 글을 쓴다.

2

조차

시작,

결코 그러지 않을 사람이 그렇게 한 경우

그 문제는 대학생 J조차 못 풀었다

마저 = 까지

끝,

마지막 대상이 포함됨으로써 실망하고 포기하는 감정

그 문제는 대학교수 K마저(까지) 못 풀었다.

까지도

마저, 까지 에 강도가 더해짐

단순한 사실 관계를 나타내는 가장 극단적인 예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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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을/를

목적성

J는 외국여자를 만나기 위해 호주를 볼아 볼 예정이다.

(으)로

방향성

J는 외국여자를 만나기 위해 호주로 갈 예정이다.

목적성+방향성

J는 외국여자를 만나기 위해 호주에 갈 예정이다.

4

접근(가까워짐)

존재함

노래방에 마이크가 있다.

에서

분리(멀어짐)

행동, 행위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른다.

5

무정명사

J는 법원에 항소한다.(법원의 판결에 항소한다)

에게

유정명사, 행위자

J는 판사에 불복한다.(판사의 판결에 불복한다.)

K에게 공을 패스했다.

에게서

무정명사 안 됨, 출발, 근원

J는 K에게서 빌린 책을 먹었다.

K에게서 꼬랑내가 진동한다.

-로부터

무정명사, 유정명사

학교로부터 자퇴권고를 받았다.

경찰로부터 훈방조치를 받았다.

6

정해진 시점(to)

12시에 만나자

까지

‘에’의 강조

가능한 마지막 시점(until)

12시까지 입금 하지 않으면 당신 딸의 목숨을 보장 할 수 없다.

7

부정의 의미 이미 포함

나는 너뿐이야!

부정의 말이 뒤 따라옴

나는 너 밖에 없어!

8

커녕

뒤에 오는 부정 표현 강조

키스는커녕 손도 못 잡았다.

9

조사 생략이 어려운 경우

의미 구조를 살려야 할 때

흐름(의미)이 달라질 소지가 때

호응 관계가 무너질 때

 

 

이번 장에는 조사를 봤는데요. <나의 한국어 바로쓰기 노트>보다 약간 세밀하게 나눈것 같지만 예문에 대한 설명이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의 예문은 설명하기 위해 만든 예문일 뿐 평소에 누가 저렇게 쓰지? 하는 느낌을 받은 예문도 좀 있는것 같네요. 간단하게 정리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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