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1 |
이/가 |
행위의 주체 관심의 초점이 주어 독립적 개념 상황묘사(객관적 사실) |
J가 도서관에 간다. J가 밥을 먹는다. J가 글을 쓴다. |
은/는 |
설명의 대상 관심의 초점이 술어 대조되는 개념 특징을 설명(주관성 개입) |
J는 도서관에 간다. J는 밥을 먹는다. J는 글을 쓴다. | |
2 |
조차 |
시작, 결코 그러지 않을 사람이 그렇게 한 경우 |
그 문제는 대학생 J조차 못 풀었다 |
마저 = 까지 |
끝, 마지막 대상이 포함됨으로써 실망하고 포기하는 감정 |
그 문제는 대학교수 K마저(까지) 못 풀었다. | |
까지도 |
마저, 까지 에 강도가 더해짐 단순한 사실 관계를 나타내는 가장 극단적인 예의 경우 |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xml:namespace prefix = o /> | |
3 |
을/를 |
목적성 |
J는 외국여자를 만나기 위해 호주를 볼아 볼 예정이다. |
(으)로 |
방향성 |
J는 외국여자를 만나기 위해 호주로 갈 예정이다. | |
에 |
목적성+방향성 |
J는 외국여자를 만나기 위해 호주에 갈 예정이다. | |
4 |
에 |
접근(가까워짐) 존재함 |
노래방에 마이크가 있다. |
에서 |
분리(멀어짐) 행동, 행위 |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른다. | |
5 |
에 |
무정명사 |
J는 법원에 항소한다.(법원의 판결에 항소한다) |
에게 |
유정명사, 행위자 |
J는 판사에 불복한다.(판사의 판결에 불복한다.) K에게 공을 패스했다. | |
에게서 |
무정명사 안 됨, 출발, 근원 |
J는 K에게서 빌린 책을 먹었다. K에게서 꼬랑내가 진동한다. | |
-로부터 |
무정명사, 유정명사 |
학교로부터 자퇴권고를 받았다. 경찰로부터 훈방조치를 받았다. | |
6 |
에 |
정해진 시점(to) |
12시에 만나자 |
까지 |
‘에’의 강조 가능한 마지막 시점(until) |
12시까지 입금 하지 않으면 당신 딸의 목숨을 보장 할 수 없다. | |
7 |
뿐 |
부정의 의미 이미 포함 |
나는 너뿐이야! |
밖 |
부정의 말이 뒤 따라옴 |
나는 너 밖에 없어! | |
8 |
커녕 |
뒤에 오는 부정 표현 강조 |
키스는커녕 손도 못 잡았다. |
9 |
조사 생략이 어려운 경우 |
의미 구조를 살려야 할 때 흐름(의미)이 달라질 소지가 때 호응 관계가 무너질 때 |
|
이번 장에는 조사를 봤는데요. <나의 한국어 바로쓰기 노트>보다 약간 세밀하게 나눈것 같지만 예문에 대한 설명이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의 예문은 설명하기 위해 만든 예문일 뿐 평소에 누가 저렇게 쓰지? 하는 느낌을 받은 예문도 좀 있는것 같네요. 간단하게 정리 해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