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접한 <위험한 생각들> 이란 책에 재밌는 내용이 많다.
다음은 그중 "아이들은 학교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라는
'Roger C. Schank'라는 심리학자의 말이다.
이건 그래도 좀 덜 위험한 생각이다.
좀 길지만 한번 읽어 보시길........
자연재해가 덮친 도시의 피해를 알리는 보도를 한 후에, 아나운서는 학교가 마침내 문을 연다는 사실을 흥분하면서 알린다. 아무리 끔직한 상황에서도 아이들은 무사히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그럴 때면 나는 아이들이 퍽 가여워진다.
나의 위험한 생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교가 어린아이에게 나쁘다는 사실을 별로 진지하게 생각해보지도 않고, 그런 생각 자체를 거부해버린다는 점이다. 학교는 어린이들을 불행하게 만들며, 많은 조사와 연구 결과가 증명하듯이, 어린이들은 사실 학교에서 많은 것을 배우지 않는다.
어린이들이 학교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면, 그들은 학교에서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즉 누가 자기를 좋아하는지, 누가 자기들에게 비열하게 구는지, 어떻게 해야 자신의 지위를 높이게 되는지, 어떻게 하면 교사에게 잘 보이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 등등.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이런 생각만 하고 있다.
유감스럽게도 오늘날의 학교는 지난 수백 년과 아주 똑같은 방식으로 조직화되어 있다. 물론 그 지난 수백 년 동안 철학자 등은 학교가 정말로 나쁜 곳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우리는 10년이나 15년 동안 학교 교실에서 대학 강의실에 감금되어 있다가, 마침내 많은 어휘들만을 익힌 채, 하지만 세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알지 못한 채, 학교 문을 나서게 된다.
-랠프 왈도 에머슨
교육은 칭찬할 만한 것이지만, 알 만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도 교육을 통해서는 가르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오스카 와일드
학교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방식으로 존재하기를 멈취야 한다. 정부는 교육비즈니스에서 벚어나야 한다. 정부는 어린이들이 알아야만 하는게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고 자신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숟가락으로 받아먹는 것을 제대로 토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어린이들을 테스트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듯이, 정부야말로 교육의 두통거리다.
만약 정부가 모든 어린이를 위해 좋은 교육이 필요하다는 결단을 내린다면, 정부는 교육을 제공해야하는 수고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어디에서, 어떻게 좋은 교육을 받을지를 부모들에게 일임하고, 가난한 계층의 학생들에게 수업료를 지원하고, 한 푼도 수업료를 지불한 수 없는 학생들에게 전액 무상으로 교육받을 수 있게 하는것으로 정부의 소임을 다하기 때문이다.
-밀
태초에 신은 바보들을 창조했다. 그것은 연습용이었다. 이어서 신은 본격적으로 교육위원회를 창조했다.
-마크 트웨인
학교는 어린이들이 관심이 있는 일을 배울 수 있는 안전한 장소로 대체되어야 한다. 어린이들은 흥미를 통해 배우게 된다. 어린이들의 학습 길잡이가 되어야 한다. 정부의 역할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끌고, 어린이들로 하여금 가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하는 장소를 만들어내는 것이어야 한다.
올바른 선택을 하지 못한 결과, 우리는 어린이들의 타고난 기질에 전혀 맞지 않는 일을 훈련시키느라 헛된 수고를 하고, 아까운 시간만 낭비하고 있다.
-몽테뉴
교육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생계를 꾸려나가는 법을 가르치는 교육과,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교육, 우리는 둘 다 가르쳐야 한다.
-존 애덤스
백만 명 이상의 학생이 현행 학교 제도에서 탈퇴하여 지금 집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문제는 정부가 홈스쿨링을 규제한다는 것이고, 홈스쿨링 역시 학교처럼 끔찍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스스로 만족하는 법을 배우는 대신 교사를 기쁘게 하는 법을 배우느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학생들을 양산하는 일을 그만두어야 한다. 우리는 학창시절의 끔찍함이 떠올라 모든 배움을 회피하는 어름이 아니라, 배움을 사람하는 어른들을 양성할 필요하 있다. 우리는 모든 어린이가 같은 것을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중단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단순한 용어 몇 가지로 복잡한 상황을 이해했다고 착각하는 어른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진 어른을 키워내야 한다.
학교를 폐지하라. 그리고 그곳을 레크레이션 센터로 바꾸어라.
이런 학교 교육이 반복되는 이유는 이런 글을 접했을때, 혹은 어느 정도 문제점을 알게 되었을 때는 보통 학교에서 젊은 시간을 다 보낸 후 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언뜻보면 미친 소리같이 들린다. 잘 생각 해 보라 단지 미친소리인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